기타

확정 기여형이랑 확정 급여형 중 뭐가 유리한가요?

등록일 | 2026-05-12
확정 기여형이랑 확정 급여형 중 뭐가 유리한가요?
회사에서 퇴직연금 선택하래요. 확정 기여형이랑 확정 급여형 중 하나 고르래요. 둘의 차이가 뭔가요? 어느 쪽이 저한테 유리한가요? 선택 기준 알려주세요!

답변 닷말풍선 1

  • 쉽게 설명하면

    DB(확정급여형): "내 월급이 오를 것 같다!" -> 퇴직 직전 3개월 월급 기준으로 받음 (공무원 스타일, 안정적)

    DC(확정기여형): "나는 투자 고수다!" -> 매달 회사가 주는 돈을 내가 직접 굴림 (수익률 높으면 대박, 낮으면 쪽박)

    임금 상승률이 높은 대기업이나 신입 사원이라면 DB형이 유리하고, 연봉 상승폭이 낮거나 직접 주식·ETF 투자를 잘하신다면 DC형을 추천합니다. 대부분의 직장인은 신경 쓰기 귀찮아서 DB형을 많이 선택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