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대학 병원 에서 4주 진단 받았는데 진단서에 M코드 가 적혀있네요 ㅠ 합의 할 때 불리한가요?

등록일 | 2026-05-11
대학 병원 에서 4주 진단 받았는데 진단서에 M코드 가 적혀있네요 ㅠ 합의 할 때 불리한가요?
사고 부위가 안 나아서 대학 병원 갔더니 4주 진단 을 주셨습니다 ㅜㅜ 근데 질병 분류 기호가 M코드 로 되어 있는데 하.. 제가 알아본 정보로는 M코드 는 퇴행성이라 합의 할 때 기왕증 공제를 많이 당한다고 하더라고요 ㅠ S코드로 바꿔달라고 해야 하는 건지 막막합니다 후..

답변 닷말풍선 1

  • M코드는 퇴행성(병적) 질환이고 S코드는 상해(외상) 질환이라 합의금 차이가 나는 건 사실입니다.

    보험사는 "사고 때문이 아니라 원래 몸이 안 좋았던 것(기왕증)"이라며 합의금을 깎으려 들 텐데요. 하지만 사고로 인해 원래 있던 증상이 더 악화되었다는 '외상 관여도'를 주장하면 깎이는 폭을 줄일 수 있습니다.

    억지로 코드를 바꾸라고 병원에 강요하기보다는, 주치의에게 "사고 전에는 멀쩡했는데 이번 사고로 증상이 나타났다"는 추가 소견을 받아 보험사와 협상하는 것이 현실적입니다.
목록